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커피일기

[커피 추출방법] 더치 커피(Dutch Coffee) or 콜드 브루(Cold Brew)

by Heliosmile 2020. 12. 6.
반응형

 

더치 커피(Dutch Coffee) 또는 콜드 브루(Cold Brew)

 

더치(Dutch)는 ‘네덜란드의’ 또는 ‘네덜란드인의’라는 의미이다 네덜란드인들이 17세기 대항해시대에 식민지이던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한 커피를 배에 싣고 유럽으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커피를 마시고 싶었지만, 배에서는 불을 피우는 것이 금지되었고 또한 장기간의 항해에도 쉽게 변질되지 않고 보관이 쉽도록 커피를 찬물로 우려 마신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또한 찬물로 커피를 내리기 때문에 쓴맛이 적게 나고 맛이 부드러워 네덜란드에서 인도네시아산 커피의 강하고 쓴맛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 음용법이라고도 전해진다.

더치커피는 워터드립커피(Water Drip Coffee) 혹은 콜드 블루(Cold brew)라고도 불리며, 상온의 물을 한 방울 한 방울씩 떨어뜨려 천천히 커피를 추출하는데 찬물로 커피를 추출하므로 카페인 함량이 적고 장시간 보관해도 향이 오래 보존되며 뒷맛이 깔끔하다. 일정기간 보관도 가능하여 냉장고에서 며칠간 숙성시켜 마시면 와인처럼 향긋하고 알싸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추출 방법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더치커피 추출기구는 투과 방식과 침지 방식 두 가지가 있다. 침지 방식은 거름망에 분쇄커피를 담고 유리병에 물을 부어 일정 시간 거름망을 물에 담가 우려내는 방식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으며, 투과 방식은 다음과 같이 추출한다.

 

① 에스프레소는 거칠게, 드립보다는 곱게 분쇄한 가루커피를 용기에 담는다.

이때, 커피가 부풀어 오르면 넘칠 수 있으므로 커피를 가득 채우지 말고 여유를 둔다.

② 살짝 흔들어 커피 표면을 편편하게 한 후 탬퍼 등을 이용하여 가볍게 다진 다음

물을 떨어지는 표면이 패이지 않고 분쇄커피에 물을 골고루 스며들 수 있도록 필터로 덮는다.

③ 가루커피가 담긴 용기 아래에 추출 커피가 담기는 용기를 둔다.

④ 실린더에 적량의 물을 채우고 물줄기 조절용 코크로 물이 떨어지는 속도를 조절한다.

보통은 물이 1~2초에 한 방울씩 떨어지도록 조절하는데 이렇게 해서 8~24시간 정도 지나면 커피가 추출된다.

⑤ 정상적으로 추출되고 있는지, 코크에 이상이 생겨 물길이 막히지 않았는지 수시로 점검하여야 한다.

⑥ 분쇄커피와 물의 비율은 추출 커피의 원하는 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분쇄 커리 100g에 1,100ml의 물을 사용하면 1,000ml 정도의 커피가 추출된다.

 

 

더치커피를 즐기는 방법

 

더치커피라고 해서 반드시 차갑게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며 뜨거운 물로 희석하여 아메리카노 스타일로 마시거나 찬물로 희석하여 아이스 아메리카노 스타일로 즐겨도 좋다. 아니면 우유로 희석하여 라떼 스타일로 즐기거나 기호에 따라 다양한 부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